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정부부터 혁신…규제 대폭 축소할것"

공유
0

朴대통령 "정부부터 혁신…규제 대폭 축소할것"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박근혜 대통령은 20일 기업인들을 향해 "먼저 정부가 하는 일부터 혁신할 것"이라며 규제를 대폭 축소할 것임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0회 상공의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사장돼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규제는 줄이고 장벽을 허물 것이다. 전국 경영인들을 만나면서 가장 많이 들은 게 규제를 없애달라는 것이었다"며 "개인이든 기업이든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다면 새 상품 서비스 개발로 이어지도록 규제를 대폭 줄여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가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앨 것이다. 창의적 협업시스템을 확실히 갖춰 기업 요구에 맞는 원스톱 행정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면서 "허가 하나 받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이 부처 저 부처 오고가는 일이 없도록 고치겠다"고 말했다.

고용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인력난"이라며 변화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스펙이 좋은 직원을 구해도 일일이 직무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게 현실"이라며 "채용시스템도 스펙이 아니라 직무능력 위주로 바꾸도록 적극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을 향해서도 "어려울 때일수록 여러분의 도전적 투자가 필요하다. 정부를 믿고 투자를 늘리고 고용을 늘리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며 "특히 능력 있는 젊은이들이 각자 가진 꿈과 끼를 발휘하도록 채용을 늘려달라"고 당부했다.

'공정한 시장질서'를 강조하면서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도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누구나 노력한 만큼 정당한 보상이 돌아가는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도 중요한 과제"라며 "공정한 기회를 갖지 못하면 창조경제는 피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칙이 바로선 시장질서을 확립해 대·중소기업이 함께 나누고 소상공·골목상권이 함께하는 새로운 경제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조경제를 추진할 것"이라며 "경제민주화를 통해 땀 흘린 만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해 어려움을 이겨내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중소기업이 중견으로, 중견기업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가는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겠다"면서 "창조경제와 경제민주화가 선순환을 이루고 국부창출이 국민행복으로 이어지는 새 시대의 희망을 활짝 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조직 개편을 통해 산업과 통상부문을 한 데 묶은 것에 대해서는 "더 많은 기업들이 세계시장 개척을 위해서다"라며 "산업과 통상의 결합이 더 큰 시너지를 내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어려워지고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는 현 상황을 들어 "경제발전이 국민 개개인의 행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끊기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새 발전의 패러다임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 앞서 금탑산업훈장 수상자인 한우삼 태양금속공업 회장과 나완배 GS에너지 부회장을 비롯해 유공자 9명을 포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 대통령 외에 윤상직 지식경제부 장관과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