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새 정부 공식명칭 '박근혜 정부'로 결정

공유
0

새 정부 공식명칭 '박근혜 정부'로 결정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이끌어갈 새 정부의 공식명칭이 '박근혜 정부'로 결정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6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새 정부의 명칭을 이같이 결정했다고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전했다.
새 정부의 명칭결정을 위해 인수위는 그동안 국정기획조정분과 주관으로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인수위는 두 차례의 외부 전문가를 상대로 한 '포커스 인터뷰'와 수 차례의 간사회의를 통해 '박근혜 정부'와 '민생정부', '국민행복정부' 등으로 후보군을 압축했다.

이 가운데 '박근혜 정부'를 새 정부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대신 민생과 국민행복 등의 국정철학은 국정비전에 반영키로 의견을 모은 뒤 박 당선인의 동의를 받아 이날 최종확정했다.

윤 대변인은 "별도의 정부 명칭을 사용할 경우 헌법정신과 해외 사례 등을 감안할 때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며 "(전 정권과) 동일한 헌법 아래서 정부가 스스로 명칭을 정하는 것은 어색할 뿐만 아니라 해외사례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의견에 따라 박근혜 정부로 명칭을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예컨대 미국의 예를 들면 '오바마 행정부'나 '부시 행정부' 등으로 부르고 있고, 이는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굳이 별칭을 사용한다는 것이 적절치 못하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당선인의 핵심 가치는 국정비전에 반영해 국민에게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역대정권의 사례를 살펴보면 김영삼 정부가 군인 출신이 아닌 민간인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의미로 '문민정부'란 이름을 썼으며 이후 김대정 정부는 '국민의 정부', 노무현 정부는 '참여정부'라는 별칭을 사용했다.
현 정부는 별칭없이 '이명박 정부'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