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 북핵실험 대비 추가제재 본격 논의

공유
0

한미, 북핵실험 대비 추가제재 본격 논의

[글로벌이코노믹=장서연기자]한국과 미국 양국의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비해 대북 추가제재 조치 논의를 복격화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5일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응해 유엔 차원의 대북 조치와 함께 우방국과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2월 한달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을 맡은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시 유엔 차원에서 제재 결의안을 조기에 채택키로 방침을 세운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결의안에 포함될 주요 내용에 대해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의견 교환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달 채택한 대북 결의안 2087호를 토대로 새오은 제재를 포함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87호에 권고조치로 포함된 금융‧해운 제재를 강재화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조치도 도입하는 방안이 협의되고 있다는 뜻이다.

앞서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안보리 결의를 토대로 유추하면 금융제재, 의심화물 선박에 대한 검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소위 '통치 자금'과 '벌크 캐시(Bulk Cash, 현금다발)'에 대한 추가 제재도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다른 소식통은 "북한이 3차 핵실험을 해도 중국, 러시아의 반대로 유엔이 무력제재 등 초강경 조치를 포함시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