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日 독도 전담부서 설치…용인못해"

공유
0

정부 "日 독도 전담부서 설치…용인못해"

"제국주의 침탈역사 반성못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동"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정부는 5일 일본이 독도문제 등을 다루는 '영토ㆍ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내각관방에 설치키로 한 것에 강력히 비난하며 철회를 공식 요구했다.

외교통상부 조태영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설치한다는 우리 정부가 도저히 용인할 수 없는 발표를 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이 영토ㆍ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발표한 것은 제국주의 침탈 역사를 아직도 반성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동"이라면서 "정부는 이에 강력 항의하며 시대 역행적인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독도가 역사ㆍ지리ㆍ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고유 영토라는 것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면서 "한일간 영토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타국 영토에 대한 공허한 주장을 그만두고 역사를 직시하면서 과거 과오를 청산하는 진지한 자세를 보여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일본 아베 정권이 독도전담 부서 설치에 나서고 우리 정부가 이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옴에 따라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일관계가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