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통3사, 신용카드 자동납부 대행 중단…소비자만 피해

공유
0

이통3사, 신용카드 자동납부 대행 중단…소비자만 피해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이동통신사와 카드사 간의 수수료율 갈등이 결국 애꿎은 소비자의 피해로 나타나고 있다.

3일 카드업계와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 는 오는 4일부터 신용카드사와 맺어 온 자동납부 접수 대행 제휴 업무를 중단한다. SK텔레콤은 지난 2일부터 이미 이 서비스를 중지한 상태다.
이 조치로 이통3사에 가입한 가입자는 카드사를 통해 통신요금 납부 신청을 할 수 없게 된다.

다만 그동안 신용카드를 통해 통신료를 납부해 오던 기존 가입자는 그대로 이용이 가능하고, 이를 원하는 고객은 이통사를 통해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신청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이동통신 가입자에게 자동 납부를 권유하는 과정에서 본인 동의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와 관련해 소비자 민원이 늘어나자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제휴를 중단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제휴 중단은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상과 관련한 이통사의 '실력행사'라는 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최근 카드사들은 새로운 여신전문금융전문업법(여전법) 시행에 따라 지난해 12월22일부터 통신사에 적용해왔던 기존(1.1~1.5%)보다 높은 1.8%대로 수수료율을 높였다.

이에 이통사들은 1.5%이상 수준의 인상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소비자를 볼모로 수수료율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여전법의 개정 취지가 대형가맹점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통사의 이런 행동이 협상에 끼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통사들은 만약 카드사가 수수료율 인상을 감행할 경우 제휴할인 폐지, 마일리지 축소 등 까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통사들의 움직임에 금융당국은 "이통사가 개정된 수수료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형법 적용도 가능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갈등의 골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