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 유럽 새 시한폭탄…英 이코노미스트

공유
0

프랑스, 유럽 새 시한폭탄…英 이코노미스트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프랑스가 '유럽 심장부의 새로운 시한폭탄'(the time-bomb at the heart of Europe)으로 등장했다고 영국의 시사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지가 보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16일 발매된 최신호에서 '프랑스는 왜 유럽 단일 통화에 대한 최대 위협이 됐나?'라는 부제가 붙은 커버스토리에서 프랑스의 위기가 빠르면 2013년부터 닥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주간지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장-마크 에이로 총리가 매우 중요한 개혁 조치들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올랑드와 에이로는 대중의 반대를 무릅쓰고 필요한 개혁을 취할 용기있는 지도자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프랑스의 사회당 정부는 유럽의 경제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또 프랑스 경제가 좀더 효율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를 위해 최근 프랑스 정부가 취한 조치들은 시기적으로도 너무 늦은데다 그 내용도 충분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프랑스의 경제성장 정체와 높은 실업률, 막대한 재정적자와 프랑스 공공 부문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7%로 유로존 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점 등을 프랑스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게다가 최고 소득세를 무려 75%로 높이고 법인세와 재산세, 배당금 등 자본소득세를 인상한데다 최저임금마저 올리고 연금 수령 시작 연령을 높이려던 조치를 부분적으로 후퇴시키는 등 프랑스 정부가 취한 일련의 좌파적 조치들로 기업 신뢰도도 악화되고 있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지적했다.

또 프랑스의 엘리트 그룹이나 유권자들 모두 보다 근원적인 구조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럽연합(EU)으로 더 많은 주권을 이양하는데 반대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올랑드 대통령이 프랑스를 좀더 경쟁적인 나라로 만들겠다고 다짐하고 있지만 다른 모든 유로존 국가들이 프랑스보다 더 빠르고 더 광범위하게 구조 개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 프랑스는 유럽의 시한폭탄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국제통화기금(IMF)도 최근 프랑스가 이탈리아와 스페인에 이어 유럽의 새로운 위기를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이 주간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랑드 대통령은 유럽 심장부의 시한폭탄을 제거하려는 노력에 적극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