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타는 文, "안철수 언제쯤..."

공유
0

애타는 文, "안철수 언제쯤..."


安 공약 대폭 반영...고강도 당 쇄신책, 국민연대 1차 영입 시도..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가 후보직 사퇴 후 닷새 만에 자신의 거취에 대해 "앞으로 개인의 입장이 아니라 지지자들의 입장에서 판단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은 “안 전 후보의 뜻이 중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문 후보 측의 한 관계자는 28일 “국민연대 방식의 선거대책위원회, 문 후보가 밝힌 범국민적 새정치위원회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황이지만, 지금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은 안 전 후보의 뜻이고, 우리는 그것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선국면에서 보자면 안 전 후보의 발언 중 '지지자의 입장'은 자신을 지지했던 국민들의 태도다. 안 후보를 지지했던 국민들 중 다수는 문 후보를 지지한다고 하고 있다"며 "언제, 어떤 형식으로 문 후보를 지지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문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표현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이날 안 전 후보의 공약을 대폭 반영한 10대 공약을 확정해 중앙선관위에 제출했다.

이용섭 당 정책위의장 겸 선대위 공감1본부장에 따르면 정치분야 공약의 경우 안 전 후보와 발표한 새 정치 공동선언을 그대로 반영했으며, 여야정 국정협의회 상설화, 대통령 인사권 남용과 부당한 권력개입 금지, 국회 인사청문회 판단 존중,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 폐지, 강제당론 지양, 국고보조금제도 정비, 국민연대 실현 등 안 후보 측이 요구해 새정치공동선언에 포함된 내용이 그대로 들어갔다.

이 본부장은 "경제복지ㆍ외교통일안보 분야도 합의된 부분은 다 반영했고, 차이가 있는 부분 중 수용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힌 뒤 "교육ㆍ농업 등 기타 분야도 양측 안에 큰 차이가 없어 최대한 반영했다"고 밝혔다.

일자리ㆍ경제민주화 공약에서는 중소ㆍ중견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우대제 도입, 지식창업과 벤처창업의 적극적 지원, 영세업체와 취약계층의 4대 사회보험료 지원, 초기업단위 노사교섭 활성화, 지역중심 순환경제 활성화 추진 등이 안 후보의 공약으로 반영됐다.

남북문제에서는 안 후보가 제시한 북방경제라는 표현을 공약에 싣고, 복합형 물류망 구축, 에너지ㆍ자원 협력강화, 북방 농업협력추진 등 북방경제 3대 사업을 적시했다.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공약에서도 안 후보가 주창한 혁신경제 개념을 수용했다.

실질적 무상보육, 아동에 대한 지역사회 돌봄체계 구축, 정치ㆍ행정 등 의사결정직의 여성 대표성 향상 등은 복지분야, 창의통합형 교육과정 실현, 고교학점제, 고교체계 혁신, 특성화 혁신대학 육성 등은 교육 분야에서 안 후보 측 공약을 수용한 것이라고 문 후보 측은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12월 초 공약집을 발표할 때는 10대 공약보다 더 완벽하게 반영해 안 전 후보가 실현하려한 새 정치, 새 세상을 적극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후보 측은 안 전 후보와 발표한 `새 정치 공동선언'의 실천을 위한 후속작업에 상당한 공을 들이는 동시에 고강도 당 쇄신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민주당의 공약 수정과 쇄신책은 안 전 후보와의 간극을 좁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민주당은 그동안 단일화의 중재역을 맡아온 재야 인사나 외부 시민사회 등을 국민연대의 틀 속으로 영입하는 작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문 후보 측은 재야 원로 중심인 `희망 2013ㆍ승리 2012 원탁회의' 멤버, 소설가 황석영씨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ㆍ종교계 102인 등을 1차 접촉대상으로 보고 있다.

이는 ‘국민연대 대통합 선대위’를 구성하기 위해 선대위 전원 사퇴를 결행한 이후 의사결정 구조에 공백이 생긴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 전 후보 측의 조속한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핵심 관계자는 "안 전 후보 측이 합류하기 전이라도 국민연대의 외연을 넓혀놓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국민연대의 최종적인 모습은 안 전 후보 측의 의견을 전적으로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