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테라, 28nm FPGA 벤치마크 결과 발표

공유
0

알테라, 28nm FPGA 벤치마크 결과 발표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알테라 코포레이션은 28nm FPGA 상에서 복잡한 고성능 부동소수점 DSP 설계에 대한 벤치마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독립적인 기술 분석 기관인 BDTI(Berkeley Design Technology, Inc.)가 알테라의 Stratix V 및 Arria V 28nm FPGA 개발 키트 상에서 알테라의 부동소수점 DSP 설계 플로의 효율성과 사용 편의성뿐만 아니라 요구가 많은 부동소수점 DSP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검증했다.
알테라의 부동소수점 DSP 설계 플로는 알테라의 DSP Builder Advanced Blockset뿐만 아니라 MathWorks의 MATLAB 및 Simulink를 포함한 환경에서 파라미터화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설계 변경 사항들을 신속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FPGA 설계자들이 복잡한 부동소수점 알고리즘을 전통적인 HDL-기반 설계를 통해 가능했던 것보다 신속하게 실행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설계 플로는 설계자들이 고성능 DSP를 레이더, 무선기지국, 산업 자동화, 계측, 의료용 이미징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알테라 제품 마케팅 담당 이사인 알렉스 글빅(Alex Grbic)씨는 “알테라의 부동소수점 솔루션은 설계자들이 FPGA 상에서 제공되는 대량의 고성능 부동소수점 리소스들을 DSP 데이터 경로를 위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BDTI를 통해 알테라의 솔루션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알테라는 FPGA가 고성능 고정소수점 처리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신화가 잘못되었음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BDTI는 콜레스키 분해(Cholesky Decomposition) 및 QR 분해를 사용하는 행렬 방정식 계산기(matrix equation solver)를 벤치마킹했다. 행렬 변환은 레이더 시스템,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무선 시스템, 의료용 이미징은 물론 그 외 다양한 DSP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처리 형태이다.

알테라의 부동소수점 설계 플로를 평가하면서 BDTI 관계자는 “알테라의 부동소수점 설계 플로가 복잡한 부동소수점 DSP 알고리즘을 FPGA 상에서 구현하는 프로세스를 단일 플랫폼 하에서 툴들을 능률화시킴으로써 단순화시킨다”며“통합으로 인해 알고리즘 레벨과 FPGA 레벨 모두에서 신속한 개발과 설계 공간 탐색이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전체 설계 활동을 줄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