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선환자 10명중 1명은 고통이 심해 자살 생각도

공유
0

건선환자 10명중 1명은 고통이 심해 자살 생각도

대한건선학회,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건선... 초기에 적극 치료하면 도움

[글로벌이코노믹=이순용 기자]만성 피부병인 건선 환자 10명 중 1명꼴로 심한 정신적 고통과 낮아진 삶의 질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자살을 생각한 적도 있을 정도다.
건선은 팔다리의 관절 부위나 엉덩이, 두피 등 몸 곳곳에 작은 좁쌀 같은 붉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부위에 하얀 비듬 같은 피부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을 말한다. 원인은 몸의 면역력 저하로 추정되지만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29일 대한건선학회(회장 이주흥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217명의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9.7%가 자살에 대해 생각한 적이 있었으며, 실제 급성 자살 충동으로 이어진 경우도 5.5%에 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건선 환자들은 건선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증, 자살충동 등의 정신장애 발병률이 각각 39%, 31%, 44% 가량 높은 것으로 학회는 분석했다.

주목할 것은 최근 건선이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고혈압, 죽상경화, 심근경색, 심부전)과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들이 잇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학회 자료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당뇨병 유병률은 21.4%로 건선이 없는 대조군(6%)보다 3배 이상 높았다. 또 고혈압 유병률도 대조군의 17%보다 훨씬 높은 29.8%로 집계됐다.

학회는 이 같은 합병증이나 자살충동 등의 문제가 질환 발견 시 초기 대응에 실패하거나 치료, 관리에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건선은 전염성 피부 질환이 아닌데도 상당수가 병변의 형태나 모양을 보고 전염성 질환으로 오해하면서 환자들을 사회적으로 고립시켜 질환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학회는 강조했다.

학회 이주흥 회장은 "건선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대표적인 만성 피부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필수적이지만 많은 환자가 이해 부족과 진료에 대한 거부감 등으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증상 초기에 의학적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