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군 1명, 소대장·분대장 사살 후 귀순

공유
0

북한군 1명, 소대장·분대장 사살 후 귀순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북한군 1명이 6일 상관을 살해하고 경의선 남북관리구역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순했다.

합동참모보본부는 이날 오후 "북한군 하전사(병사) 1명이 6일 낮 12시6분께 경의선 남북관리구역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12시10분 우리 군 경비초소로 귀순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관리구역에서 북측으로부터 6발의 총성이 들려 남측 초소에서 근무 중이던 우리 경비병이 전방을 주시하던 중 12시6분께 북한군 1명이 MDL을 넘어 도로로 뛰어오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확성기를 통해 귀순의사를 확인한 후 12시10분께 귀순을 유도해 신병을 안전하게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 북한군은 귀순 후 우리 군에 "북측 경비초소에서 경계근무를 하던 중 소대장과 분대장을 사살하고 귀순했다"고 전했다. 귀순자는 소총을 버리고 비무장으로 우리 군 초소로 뛰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경계근무중인 우리측 부대와 북한군과의 교전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으며, 현재까지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없다고 합참은 전했다.

북한군의 귀순은 2010년 3월2일 북한군 하전사 1명이 강원도 동부전선의 MDL을 넘어온 이후 처음이다.

그러나 북한군 병사가 상관을 살해하고 귀순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aksdlfdml 사태네 대비해 곧바로 비상경계태세에 돌입하고 위기관리기구를 가동했다.
경의선 남북관리구역은 MDL을 사이에 두고 북한군과 우리 군 초소가 불과 500m 거리에 있으며, 양측은 개성공단으로 통하는 남측 차량과 인원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