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 "5·16과 유신 헌법가치 훼손“ 사과

공유
0

박근혜 "5·16과 유신 헌법가치 훼손“ 사과



[글로벌이코노믹=장은재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5·16과 유신, 인혁당 사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24일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5·16과 유신, 인혁당은 헌법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면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이로 인해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저 역시 가족을 잃은 아픔이 얼마나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발했다.

박 후보의 이날 사과는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한 과거사에 대해 "역사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지지율이 크게 하락한 뒤 나온 것으로 논란이 되는 과거사에 대한 기존 입장을 크게 수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무거운 표정으로 기자회견장에 들어선 그는 "한 아버지의 딸이 아니라 새누리당의 제18대 대통령 후보로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과거사와 관련해 말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박 후보는 "과거사 논쟁으로 인해 사회적인 논란과 갈등이 지속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고뇌의 시간을 가졌다"며 "자녀가 부모를 평가한다는 것, 더구나 공개적으로 과오를 지적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 것"이라고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대한민국의 대통령 후보로 나선 이상 이 부분에 대해 보다 냉정하고 국민과 공감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자신의 결심을 소개했다.
박 후보는 "건국 이후 반세기만에 산업화와 민주화에 동시에 성공한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이 같은 성취를 이뤄 낸 국민들이 정말 자랑스럽고 고맙다"며 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의 공을 국민들에게 돌렸다.

그러면서 "하지만 압축적인 발전 과정에서 많은 상처와 아픔이 있었고 때론 굴곡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1960~70년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우리나라는 절대 빈곤과 북한의 무력에 시달려야 했고 아버지에게는 경제발전과 국가 안보가 가장 시급한 국가 목표였다"며 "그 과정에서 기적적인 성장의 뒤편에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고통받은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었고 안보 이면에 공권력에 의해 인권 침해받은 사례가 있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의 과오도 인정했다.

박 후보는 또 "정치에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음은 과거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래야 할 민주주의의 가치"라며 5·16부터 인혁당 사건에 이르기까지 최근 논란이 돼 온 과거사에 대해 사과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는 "새누리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면서 말한 국민 대통합과 100% 대한민국 국민행복은 제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비전"이라며 "100% 대한민국은 60~70년대 인권침해로 고통을 받았고 현재도 상처가 아물지 않은 분들이 저와 동참해줄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 당장은 힘들겠지만 과거의 아픔을 가진 분들을 만나고 더 이상 상처가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설치해 국민의 아픔을 치유토록 노력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박 후보는 특히 “이제는 증오에서 관용으로 분열에서, 통합으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통합으로 국민의 삶과 행복을 지켜드리는 것이 저의 마지막 정치적 소명인 만큼 깨끗하고 올바른 정치로 국민 여망에 부응하는 대통합의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