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로교통공단 인사비리 조직적 은폐 가능성

공유
0

도로교통공단 인사비리 조직적 은폐 가능성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주상용)의 전직 간부인 한모씨의 인사비리에 연루된 직원이 수십명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나자 직원들은 "곪을 데로 곪아 터진 것"이라는 반응이다.

특히 경찰관 출신으로 입사해 인사부서장, 지부장 등 주요 보직을 옮겨 다니며 10년이 넘도록 승진과 전보, 취업을 미끼로 금품을 수수한 한씨가 막대한 권한을 행사한 점에 대해서는 윗선과 동급 라인의 결탁을 의심하고 있다.
그동안 승진 누락 등 피해를 본 직원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혈세로 운영되는 도로교통공단을 수술해야 하며 경찰관 출신이 많아 축소 은폐될 가능성이 높아 검찰에서 직접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출신인 제보자 김모(64)씨는 "한씨가 임원급까지 고속 승진을 거듭한 데다 인사권한이 비정상적으로 집중된 점을 볼 때 일부 전 현직 임원과 인사처 및 감사실 등 핵심 라인이 개입되지 않으면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현재 잠적중인 한씨가 브로커 역할을 하면서 상납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교통공단 측은 "한씨가 취업 알선을 대가로 돈을 받은 사실은 알고 있지만 이미 퇴직한 사람이라 자체 감사를 벌이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감사실(실장 강대성)이 지난 6월 한씨와 관련된 진정을 접수받고도 자체 감사를 미룬 채 사표를 받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한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예상된다.

비슷한 사안의 경우 대부분 조사 후에 파면 처분하는 것과는 달리 한씨는 이례적으로 의원면직 처리됐다.

이후 한씨는 취업 알선 문제로 진주경찰서에 고소를 당했고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한씨 통장에서 직원 수십명이 상납한 것으로 보이는 수천만원의 금품수수 정황이 포착돼 해당 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관련자들은 "돈을 빌려줬다"며 인사청탁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가 시작돼 관련자들이 출두하는 사례가 많아지자 도로교통공단은 사법기관에 출석하는 경우 미리 보고할 것을 업무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한씨가 인사 비리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승진과 전보 등 인사권이 이사장에 지나치게 집중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제왕적 분위기'에 편승해 한씨처럼 고위 간부가 중간에서 뇌물을 받아 인사비리에 개입되는 경우가 수 십년간 자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제보자 김씨는 "징계 등 특별한 사유없이 입사 후 15년 이상 단 한 차례도 승진하지 못한 직원이 있는 반면 10년 동안 3~4차례 이상 승진한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지부에 근무하는 한 직원은 "금품을 상납하거나 국회의원 등 배경을 이용하지 않으면 승진하기 어렵다는 절망적인 탄식이 인사철만 되면 터지기 일쑤"라며 "상대적으로 2년마다 고속 승진하는 경우도 있어, 동기간에 3계급 이상 차이가 나는 기현상까지 생겼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이런 공정하지 못한 인사 시스템 때문에 입사할 때 호봉산정이 규정대로 되지 않고 인사부서장의 직권으로 후하게 주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도로교통공단은 경찰청 산하기관으로 교통방송 전국 지부, 면허시험장을 운영하고 있는 준정부 기관이다.

책임자인 이사장은 치안정감 출신으로 3년 임기로 임명되며 현 주상용 이사장은 전 서울경찰청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