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변형인플루엔자 A(H3N2) 추가 확인

공유
0

美 변형인플루엔자 A(H3N2) 추가 확인

방문객 감염 주의해야


[글로벌이코노믹=이승호 기자] 미국에서 변형인플루엔자A(H3N2) 감염자가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미국을 방문 시 축산박람회, 양돈농가 방문 등 주의가 요구된다.

질병관리본부는 22일 미국 방문 국민들에게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킬 것을 권고했다.

이번에 발견된 변형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보통 사람에게는 감염을 일으키지 않았던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우연히 인체감염을 일으킨 경우를 의미하며, 사람 간 전파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발표에 따르면 변형인플루엔자 감염자는 지난해 8월부터 지난 17일까지 총 237명이 보고됐으며, 사망자 없이 모두 회복됐다. 환자 대부분은 축산박람회나 양돈농가에 방문하거나 양돈농가에 종사하는 등 돼지와의 접촉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람 간 감염 사례는 극히 드문 것으로 보고됐다.

이에 질병본부는 국내·외 거주하는 국민들에게 미국 축산박람회 및 양돈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만에 하나 접촉 시 철저한 손씻기 등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지킬 것을 권고했다.

이와 함께 미국 방문 이후 10일 이내에 38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함께 기침 또는 인후통 등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이 있는 경우 해·공항검역소(입국당시)나 거주지 보건소(귀국이후)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질병본부는 향후 변형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해외유입 등으로 인한 국내 양돈농장 종사자 감염사례 발생에 대비해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자 발생 시 관할지역 보건소를 통해 환자발생 감시 및 관리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농림수산식품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 협조를 요청했다.

다음은 질병본부가 권고한 변형인플루엔자 A 감염 예방을 위한 대국민 주의사항이다.

▲평상시 손씻기 생활화(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씻거나, 알코올이 포함된 세정제로 손 자주 씻기)
▲미국 방문시 축산박람회 및 양돈 농가 방문 자제(돼지 쓰다듬기, 먹이주기 등 밀접한 접촉 삼가, 돼지 가까이에서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는 등 손을 입에 가까이 가져가는 행위 삼가)
▲특히 고위험군(5세 이하 영유아, 65세 이상 노인, 임신부, 만성질환자 등) 주의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