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년 300억 이상 대형공사 발주 ‘봇물’

공유
0

내년 300억 이상 대형공사 발주 ‘봇물’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내년 대형공사 발주 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조사되면서 건설업계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2일 올 상반기 입찰방법 심의자료 분석결과를 토대로 유추할 때 내년도 300억 이상 대형공사의 발주물량이 올해 대비 약 180% 늘어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발주 선행지표로 볼 수 있는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물량이 지난해까지 하락세를 보였으나 올해를 기점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됐다.

이로 인해 그동안 침체를 보였던 공공 건설시장이 내년 이후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입찰방식별로 턴키 및 기술제안 공사는 전년 대비 173%(22건), 최저가 공사는 전년 대비 175%(50건) 증가했다.

발주기관별로 국방부를 제외한 중앙행정기기관이 전년 대비 277% (78건), 국방부는 전년 대비 300%(16건) 대폭 늘어났다.

이는 정부의 경기 활성화를 위한 신규 SOC사업 확대 정책과 주한미군 이전, 공공기관 이전 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발생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단 지자체 사업은 각 기관별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지방 재정의 악화로 대부분 약 50% 감소했다.
지금까지 대형공사의 주요 발주방식으로 자리 잡았던 턴키․대안입찰 보다 기술제안입찰 방식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2007년 도입된 기술력 중심의 기술제안입찰 발주 제도가 상당부분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 건설업계의 계획수주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술제안 입찰제도가 사업 초기 입찰부담이 저렴해 중소 건설업체의 참여가 가능하며 민간의 창의적인 기술제안 확보도 가능한 제도라는 점에 국토부는 현재 제도 활성화를 위한 용역을 수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