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운선생 주역강의(30)] 운명이 좋아지려면 행동이 상서로워야

공유
1

[초운선생 주역강의(30)] 운명이 좋아지려면 행동이 상서로워야




[글로벌이코노믹=초운 김승호 주역연구가]그래서 주역이 필요합니다. 주역은 만물의 뜻을 규명하되 정확히 괘상으로 그것을 표현함으로써 더 이상의 표현 논쟁이 없어집니다. 주역에서 아름다움은 ☲로 표현됩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는 아름다움이라는 뜻을 포함합니다. 조화도 ☲이고 문화도 ☲입니다. 질서나 이성도 ☲이고 영양가, 사랑, 햇빛, 핵심도 다 ☲로 표현됩니다.



☲의 뜻은 밖에서 보면 아주 다양해 보입니다. 하지만 ☲로 귀결되는 모든 사물은 닮은 꼴입니다. 호랑이와 고양이처럼 말입니다. ☲는 결실이란 뜻도 있고, 연합이라는 뜻도 있고, 진취적이란 뜻도 있고, 집합체라는 뜻도 있으며, 상서롭다는 뜻도 있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특히 ‘상서롭다’에 초점을 맞춰 보십시오. 꽃이란 상서로운 물건입니다. 그래서 꽃은 경건함을 표현할 때나 사랑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장례식장에 꽃을 보내는 것은 경건함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여인에게 꽃을 선물하는 것은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환자에게 꽃을 보내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꽃은 ☲이고 ☲는 밝음인바, 환자의 마음이 밝아지라고 꽃을 보내는 것입니다. 또한 꽃은 ☲이고 ☲는 조화인바, 환자가 몸조리(조화)를 잘하라는 뜻이 있지요. 한 가지만 더 얘기하자면 꽃은 ☲이고 ☲는 결실을 뜻하는바, 치료에 성공하라는 뜻입니다.



☲의 뜻은 밝음입니다. 불빛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이 밝은 것은 뜻이 밝으면 ☲로 표현됩니다. 그래서 ☲에는 상서롭다는 뜻이 있는 것입니다. 운명이 좋아지려면 우리의 행동이 상서로워야 할 것입니다.



행운은 하늘에서 오는 것인바, ☲는 하늘의 사자입니다. 우리 인간이 ☲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면 하늘이 반드시 포상하게 되어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되거나 재수가 좋은 사람은 평소 ☲의 기운을 축적해둔 사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꽃을 닮고자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아름다운 행위는 참으로 많습니다. 신사도라는 것도 다름 아닌 ☲입니다.



비겁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용기 없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럽다는 뜻이지요.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의 반대라는 뜻입니다. 비겁한 사람은 당연히 하늘이 싫어합니다. 행운이 있을 턱이 없지요. 미국에서 실제로 있었던 비겁한 사건의 예를 보겠습니다.



어떤 부부가 물에 빠졌습니다. 아주 위태로운 상황이었는데, 둘 중에 한사람만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한 사람을 희생해야 한 사람이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선택은 남편의 몫이었습니다. 남자는 여자보다 힘이 강하기 때문에 위급시 남자가 여자를 밀어내고 저만 살자고 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예로 든 부부의 남편이 그렇게 했습니다. 이 남편은 위기의 순간 아내를 죽이면 자기는 살 수 있다는 것을 눈치챘습니다. 물론 아내를 살리고자 하면 자기는 죽습니다. 남편이 0.1초동안 생각했습니다. 그리고는 자기가 사는 길, 즉 아내를 죽이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남편은 살아났습니다.



그런데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분명히 죽었어야 할 아내가 구조대에 의해 극적으로 생환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아내는 슬펐습니다. 자신이 살았다고 느낀 순간 남편의 행동이 생각났던 것입니다. 세상에 이런 일이! 그토록 사랑했고, 오랜 세월 함께 살아왔던 남편이 아주 비겁하게 아내를 배신했던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