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택연금, 전후후박형 상품 출시

공유
0

주택연금, 전후후박형 상품 출시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주택연금에 새로 가입한 고객은 가입초기 10년간 매달 더 많은 월지급금을 받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30일 은퇴 직후 일정기간 소비활동이 활발한 노령층의 자금수요를 충족하면서 종신까지 일정수준의 안정적인 연금액을 보장하기 위해 '전후후박(前厚後薄)' 형 상품을 31일부터 선보인다고 밝혔다.
주택연금 지급유형은 총 3가지로 ▲평생동안 동일한 연금액을 받는 '정액형' ▲매년 3%씩 늘어나는 '정률 증가형' ▲매년 3%씩 줄어드는 '정률 감소형'만 이용가능 했으나 이번 신상품 출시로 고객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전후후박형 상품은 주택연금 신청자가 가입초기 10년간 월지급금을 많이 받다가 11년째부터 초반 월지급금의 70%만 받게 되는 구조로 '2단계 정액 감소형'이라 할 수 있다.

일례로 3억원 짜리 집을 가진 70세 이용자가 '전후후박형'을 선택할 경우 가입연도에는 월 118만원을 받게 된다. 같은 조건에서 정액형(월 103만원)을 선택했을 때보다 월 15만원을 더 받게 되고 정률 감소형(월 132만원)보다는 월 14만원 덜 받는다.

그러나 가입 후 11년째가 되면서부터 전후후박형은 월 82만원으로 정액형은 그대로 월 103만원, 정률 감소형은 월 97만원을 각각 수령하게 된다.

공사 관계자는 "낮은 월지급금 때문에 주택연금 가입을 망설였던 분들이나 기존 정률 감소형의 월지급금이 매년 줄어드는 점을 우려했던 분들에게 적합하다"며 "개인의 경제활동이나 소비패턴 등을 잘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주택연금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