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D-100]영역별 학습방법…사회·과학탐구

공유
0

[수능 D-100]영역별 학습방법…사회·과학탐구

수능을 100일 앞둔 시기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점검하는 일이다. 자신이 부족한 영역이 어느 것인지, 어떤 과목인지 점검하고 보충해야 한다.

영역별 학습계획을 바탕으로 꼼꼼히 학습해야 최대의 학습효과를 낼 수 있다. 사회탐구, 과학탐구영역 학습방법을 짚어봤다.
◇사회탐구영역

▶역사 교과군(국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국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등 역사 교과목의 경우, 전체적인 흐름은 파악하고 있지만 각 주제별 심화학습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문제의 난이도가 높거나 낯선 주제가 출제되면 당황할 수가 있다. 본인의 취약 부분이나 정리가 필요한 단원, EBS 교재 내용 중 난이도 높은 문제, 새로운 사료 및 자료 등을 집중적으로 정리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다.

국사는 주요 국왕과 인물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으며, 중요한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사진, 도표, 위치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근현대사는 단원별로 정리된 문제집보다는 출제연도순으로 된 것을 풀어보며 틀린 부분을 정확히 알아둬야 한다. 세계사는 최근 동시대의 서양과 동양을 비교하는 문제가 고난도로 출제되므로 중국사와 서양사를 한 페이지에 시대순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리 교과군(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한국지리는 기출 유형의 반복적 출제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므로 어려운 주제에 대한 심화 학습이 필요하다. 또, 비중이 적었던 단원들의 출제 빈도도 높아지고 있어서 단원별로 고른 학습시간 안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지리는 인문지리와 지역지리의 비중이 다소 증가하고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학습이 필요하다. 경제지리에서 여전히 어려운 주제인 입지론은 새로운 형태의 출제가 예상되므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신유형 문항을 풀어보며 대비해야 한다.
▶ 일반사회 교과군(사회문화, 정치, 법과사회, 윤리, 경제)

사회문화, 정치, 법과사회 등 일반사회 과목은 어려운 용어가 많아 개념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때 용어를 사례와 같이 정리하면 이해와 암기가 동시에 가능해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

사회문화는 가장 어렵게 출제될 수 있는 4단원(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을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 특히, 문화 동화, 융합, 전파 등은 헷갈리기 쉬우므로 꼭 사례와 함께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좋다. 정치는 선거 관련 내용 및 자료 분석 문제를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하며, 법과사회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상속과 유언, 행정법 등을 꼼꼼히 학습하도록 하자. 윤리는 시대 배경을 통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대립항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단원간 통합이 가능한 주제에 주목하여 개념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경제는 시사적인 문제가 항상 출제되므로 일정 시간을 투자하여 시사문제들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과학탐구영역

▶물리

물리는 개념과 원리, 공식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다양한 응용문제를 풀어내기 어렵다. 기본 개념과 원리를 충분히 숙지해 두고 여러 개의 개념과 법칙을 조합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 변형된 문제에 대한 응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화학

주어진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학Ⅰ은 수용액의 반응에서 이온수 변화에 대한 그래프, 모든 단원마다 나오는 반응들의 화학 반응식 등은 보지 않고 설명할 수 있도록 완벽히 암기해야 한다. 화학Ⅱ의 경우 뒷부분에 나오는 화학반응 단원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생물

생물은 기본 개념의 정확한 이해와 자료 분석이 중요한 과목이므로 기본 개념을 꼼꼼히 학습해야 하며, 기출문제 중 새로운 자료와 반복되는 지문은 변형, 응용되어 나올 수 있으므로 꼼꼼히 분석해 둬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유전확률, 배설파트의 농도, 교차율, 집단유전학의 유전자빈도 등의 계산 문항이 자주 출제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지구과학

최근 천문 관련 문제는 단편적 지식이나 직관적인 자료 해석만으로는 풀 수 없을 만큼 변별력이 높게 출제되므로 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특히, 한 문제를 풀더라도 여러모로 분석하며 교과 내용의 개념을 연계시킬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좋다. 지구과학Ⅱ는 출제 유형이 사실상 굳어져 있기 때문에 출제 유형을 먼저 파악하고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