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기범 "위기는 곧 기회 글로벌 시장 공략"

공유
0

김기범 "위기는 곧 기회 글로벌 시장 공략"

[글로벌이코노믹=김승섭기자]“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25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기범 KDB대우증권 사장의 첫 멘트였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금융 시장의 어려움을 기회로 활용해 해외비즈니스 확대를 적극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우선 김 사장은 대우증권이 국내 증권사 가운데서는 내실 있는 경영과 시장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고 보고 눈을 돌려 중국과 미국, 유럽은 물론, 신흥시장에 이르기까지 세계로 영업영역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현재 국내에는 60여 개나 되는 금융투자회사가 과당경쟁을 하고 있어 수익성이 날로 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 진출이 필수적이다”며 “금융 위기로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체력이 저하된 현 상황이 우리에게는 절호의 기회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특히 아시아권 금융의 중심지인 홍콩을 국제 금융의 헤드쿼터로 삼아 해외진출에 속도감을 불어 넣겠다고 표명했다.

김 사장은 “아시아 중심의 이머징 마켓에서는 전통적인 비즈니스(기업금융·트레이딩·브로커리지)를 확대해 나갈 것이며, 유럽·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는 이번 금융위기로 NPL(무수익여신), 크로스보더 M&A 등의 투자 기회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PI/PE 비즈니스 강화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해외 전략을 통해 대우증권은 현재 4% 수준의 해외수익 비중을 2015년까지 10%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공격전략

김 사장은 글로벌 시장 공략의 주요 과제로 해외 네트워크가 강한 KDB금융그룹과의 시너지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김 사장은 “신용도, PF(프로젝트 파이낸싱), M&A등의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KDB산업은행과 해외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해 PI/PE투자 및 은행을 통한 Loan(대출)등을 주선하고, 금융 계열사 상품을 해외에서 판매하는 등 이종시장 간의 Cross-selling(교차판매)을 강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대우증권은 해외 현지 금융회사들과의 제휴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실익이 없는 형식적인 MOU를 지양하고 실제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합작 및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것”이라며 “중국과 몽골 등에서 합작 증권사 투자·설립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해외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김 사장은 이어 “해외 현지 금융회사들과의 제휴도 적극 활용하겠다”며 “실익이 없는 형식적인 MOU를 지양하고 실제 성과를 낼 수 있는 제휴를 추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 몽골 등에서 합작 증권사 투자와 설립도 추진하겠다”며 몽골의 경우 약 20%정도 진척된 상태임을 소개했다.

▲ 김기범 대우증권 사장이 25일 여의도 63빌딩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영업방침을 밝히고 있다.▲세일즈·트레이딩 사업부문 수익감소 역시 기회

그는 최근 몇 년간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 잡은 세일즈 사업부문과 트레이딩 사업부문도 글로벌 금융 위기로 수익 감소 우려가 있지만, 이 역시 기회로 삼을 것임을 밝혔다.

김 사장은 “(취임하고 살펴보니)대우증권은 국내 최고의 자체 상품개발 및 운용능력과 금융공학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다”며 “현 상황을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화두가 된 리스크 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다. 김 사장은 “고수익 자산에는 그만한 위험이 수반되므로 리스크 관리 능력은 위험 자산 투자의 근간이 되는 부문이다”며 “리스크를 무조건 회피하기보다는, 감내할 수 있는 리스크인지를 철저히 파악해 수익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능력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수익성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WM사업부문은 고객과 현장의 소리를 반영한 상품을 중심으로 타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사장이 이를 위해 내건 슬로건은 Simple(단순), Focus(집중), Trust(신뢰)의 세가지.

김 사장은 “국내 공모 펀드수가 4000여 개에 이를 정도로 상품의 종류가 많아 고객의 선택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며 “상품 라인업을 단순화하고(Simple) 핵심 상품군을 선별 권유해(Focus) 고객이 좀 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부진한 상품을 핵심 우량 상품으로 교체하도록 지원하고 적극적인 사후관리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Trust) 금융투자회사를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브로커리지와 WM(자산관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융합의 영역임을 분명히 했다.

고객별 위험 감내도에 따라 비중의 차이는 있지만 브로커리지는 결국 WM의 영역에 포함되는 부문이 동반 성장 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축하는데 힘쓰겠다는 전략이다.

▲파생상품거래세 경쟁력악화, 개선해야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파생상품 거래세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한국 주식시장에 들어와 있는 투자자들은 이미 글로벌화 되어 있다”며 “이들에게 우리 시장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거래세가 아닌 자본이득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라면 투자자들의 성향이 장기화될 수 있다”며 “거래세가 부과되면 다른 시장에서 비해 경쟁력이 약화되고, 주식시장 자체도 이른바 ‘냄비시장’ 처럼 불안정해 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주식시장의 관점이 아닌 세수증대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포퓰리즘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증권사 CD금리 조사에 대해선 “공적인 성격을 갖는 금융회사들이 무리한 이익을 취하는 것은 지탄받아야 한다”면서도 “관행적으로 이뤄져온 부분에 대해 갑자기 잣대를 들이대면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