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정위, CD금리 조작 조사 은행권 확대

공유
0

공정위, CD금리 조작 조사 은행권 확대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조작 여부에 대한 조사 범위가 은행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전 국민, 하나, 우리, 신한 등 4대 시중은행에 조사팀을 파견해 이들 은행 자금부 담당자와 오후까지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은행마다 2~3명의 공정위 조사관들이 배치돼 그동안 CD발행내역과 은행간 또는 은행과 증권사간의 답합여부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7일에는 증권사를 상대로 CD금리 조작 의혹과 관련해 CD책정 과정과 해당 자료를 확보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은행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기 전 사전 예행연습으로 증권사를 상대로 조사를 벌이는 것 아니냐"며 "은행들이 발행한 CD를 기초로 CD금리를 책정하기 위해 보고한 것 외에는 조작 혐의가 전혀 없다"고 반발했다.

이번 공정위의 은행권 조사에 대해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증권사에 대한 CD금리 조작 의혹 조사가 진행된 후 은행권으로 올 것으로 예상했다"며 "하지만 최근 몇년 간 시중은행들이 CD를 발행하지 않아 조작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우리은행의 경우 CD를 발행한지 4년이나 지났으며 국민은행은 작년 1월 이후부터 CD 발행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문의 결과 확인됐다.

이는 공정위가 지난 4월9일부터 7월9일까지 CD금리의 변동이 없었던 정황에 따라 조작 여부의 가능성에 무게를 둔 조사인 점을 미루어 보아 강제 조사가 아닌 협의차원의 조사인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기업은행과 부산은행 등 몇 곳에서만 CD로 자금 조달을 하기 위해서 대출시 CD금리로 적용했을 뿐 현재 금리 책정은 증권사에서 결정하는 부분이라 은행으로선 특별히 숨기거나 책임을 져야 할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지만 공정위에서 무용지물인 CD금리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대대적인 돋보기 수사를 펼친다면 금융업계의 폭풍으로 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