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입銀, 호주서 '5억달러 캥거루 본드' 발행

공유
0

수출입銀, 호주서 '5억달러 캥거루 본드' 발행

[글로벌이코노믹=김선민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18일 호주 채권시장서 한국계 발행 사상 최대인 5억 호주달러(한화 약 5800억원) 규모의 '켕거루 본드' 발행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채권 발행은 투자성향이 매우 보수적이며 발행금리에 민감하기로 유명한 호주 투자자들을 상대로 성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호주 투자자는 외국기관의 데뷔발행시 높은 수준의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수은은 대한민국 대표 외화차입기관으로서 뒤따를 한국계 채권 발행을 감안해 발행금리를 최대한 낮추는 데 주력했다는 후문이다.

수은 관계자는 “유럽에 투자했다가 손실은 입은 호주 투자자들이 한국 등 아시아 등지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움직임을 포착, 지난주 현지 기관 투자자들을 상대로 대규모 투자자설명회를 실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발행을 마무리하는 순간까지도 주문이 몰리면서 100여개 기관으로부터 당초 목표했던 금액의 4배가 넘는 8억 호주 달러에 이르는 등 투자자 주문이 쇄도했다.

특히 호주 보험사, 자산운용사를 넘어 중동계 중앙은행 등 오일머니들도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용환 행장 취임 이후 17개 중동계 주요 금융기관과의 MOU 체결 및 MENA콘퍼런스 개최 등 중동지역 네트워크를 강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로써 수은은 올해 총 78억 달러(목표 110억 달러 대비 71%)을 조달해 선제적 외화차입에 앞장서고 있다.

수은은 이번 캥거루본드 외에도 일본·스위스·브라질 등 非달러화 틈새시장을 집중 개척해 다양한 투자선을 확보함으로써 올해에만 非달러화로 총 45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