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입銀, 하반기 핵심전략 설명회 개최

공유
0

수출입銀, 하반기 핵심전략 설명회 개최

[글로벌이코노믹=김선민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용환)은 18일 서울 웨스턴조선호텔에서 국내 주요 수출기업들을 초청해 '2012년 하반기 핵심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 수은의 주요 정책 방향과 금융지원 전략을 설명한 이날 행사에는 주요 수출기업 및 수출유관단체 등 총 200여 개 기업 4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이날 수은이 발표한 내용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대외경제여건 악화 전망에 따른 하반기 취약부문 일괄지원 대책으로 총 5조원 수준의 패키지(Package)식 맞춤형 금융 제공이 그 핵심이다.

이번 대책은 수출채권을 현금화 하지 못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들을 위해 당초 계획보다 무역금융 3조원을 추가로 확대·공급하게 되며, 중소기업 등에 제공하던 포괄수출금융 대출한도를 확대하고 금액도 5000억원 이상 추가증액 한다.

또 최근 발주 감소와 유럽계 은행의 선박금융 위축으로 어려움에 빠진 조선·해양플랜트 부문에도 1조원의 추가 자금이 투입된다. 운임하락으로 자금난에 처한 중소·중견 해운사에 대해선 중고선 구매자금 지원 등 유동성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우수한 기술력과 프로젝트 사업성을 지닌 중소·중견 건설사의 해외진출을 위해 5000억원의 추가 금융제공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이 자리는 하반기 수은 금융지원의 핵심방향을 설명함으로써 고객기업의 이해를 돕고 수은 금융을 보다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총 5조원 수준의 패키지식 맞춤형 금융을 제공해 위기에 취약한 수출 중견·중소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