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A&C, 이동형 모듈러하우스 ‘MUTO 청담’ 준공

공유
0

포스코A&C, 이동형 모듈러하우스 ‘MUTO 청담’ 준공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포스코A&C(사장 이필훈)가 국내 중소형 모듈로 주택시장 선점에 나섰다.

포스코A&C 16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국내에선 처음으로 민간토지를 장기 임대해 계약 종료 후 이축하는 방식으로 이동형 모듈러 하우스 ‘MUTO 청담’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사업본부,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SH공사 공공관리팀 등 외부 인사 약 100여명이 참가했다.

이동형 모듈러 하우스 ‘MUTO청담’은 포스코A&C에서 첫 개발한 브랜드 주택으로 연면적 513m², 지상 4층 규모의 원룸형 주택 18세대로 가구별 전용면적은 약 36m²규모다.

‘뮤토(MUTO)’는 라틴어로 ‘진화(하다)’. ‘변화(시키다)’ 라는 뜻으로 모듈러 특성을 표현하며, Modular의 ‘M’과 Utopia의 ‘UTO’를 합성해 미래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 건축공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포스코A&C만의 모듈러 건축사업에 대한 비전과 유토피아 같은 공간을 창출해 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모듈러 시스템’은 구조체, 설비 배관, 전기 배선, 조명 등 모듈러 주택 공정의 약 80%가 모듈러 공장에서 이뤄지고, 현장에서 단순조립만 하기 때문에 일반 철골구조에 비해 공사 기간이 짧고 공장에서 대량생산할 경우 원가도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최근 늘어나는 국내 1~2인 가구와 반값 아파트 수요에 따라 정부가 연내 1만8000가구의 중소형 도시형 생활주택을 공급하고, 민간과 함께 그린 홈 30만호를 보급할 계획으로, 모듈러 공법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포스코A&C는 본격적인 민간주택 시장 진입을 위해 LH, SH공사, 민간 개발 사업자 와도 도시형 임대주택과 도심 유휴지를 활용한 다양한 주택 구조설계, 유닛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필훈 사장은 “앞으로 타 경쟁사 대비 상품 다양화와 친환경 건축공법을 연계한 기술 차별화 등으로 새로운 모듈러 주택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원가절감 노력으로 국민에게 더 좋은 건축물을 더 싸고 빠르게 공급해 국민 주거 안정에도 적극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모듈러 시스템’이란 건축 설계기술과 강구조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건축공법으로 최대 50%까지 획기적으로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고, 최대 90%까지 해체, 이축 등 재활용이 가능한 공법이다.

유럽과 일본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 시스템은 균일한 품질유지, 코스트(Cost) 절감이 가능해 최근 다양한 기술 개발과 함께 중저층에서 고층건물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