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집]수입 불량 철강재 유통 크게 늘어 국민안전 위협

공유
0

[특집]수입 불량 철강재 유통 크게 늘어 국민안전 위협

업계, 근절 전쟁 선포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경기 부진이 장기화되고 수익성 보전을 위한 건설업계의 저가품 구매가 급증하면서 부적합 철강재 유통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한 철강재를 사용해 건축을 할 경우 장기적으로 건물 내구수명이 짧아지고 붕괴 위험이 높아지면서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게 돼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10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H형강의 경우 수입산이 국내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이 가운데 중국산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저가 수입 철강재의 경우 원산지 표시가 없거나 국내산으로 둔갑되는 등 국내로 유입되고 있어 철강업계와 정부는 부적합 철강재 유통 증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부와 철강업계는 불량, 부적합 철강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부적합 철강재 사용 근절에 나섰다.

부적합 철강재의 유통 확산은 대국민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한국 철강시장에 혼란을 가중시킬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부적합 철강재는 안전에 있어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다. 건설용 강판의 경우 초고층 건물이나 긴 교량의 빼대를 이루는 구조용 강판으로 용접 등 접합 형태로 사용하게 되는데 부적할 철강재를 자용할 경우 용접 접합부가 하중을 견디지 못해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결국 부실공사 논란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안기게 된다. 또 저가 불량 철강재 유통이 확산될 경우 국내 유통시장 질서를 혼란케 한국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훼손할 수 있다.

철강협회는 지난 2009년부터 운영해오던 '부적합 철강재 유통 신고센터'를 최근 확대 개편키로 했다.

아울러 불공정 수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철강통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철강통상대책위원회는 불공정 수입 여부 검토와 대응책 마련, 통상마찰 조기 해결 등을 위해 정부와 긴밀한 공조 체계를갖추고 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최근 "최선을 다해 철강업계 애로사항 수렴에 노력하겠다는 말로 대신하겠다"며 부적격 철강 유통을 근절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