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로 후보 8개국 모두 가입 준비 미흡"

공유
0

"유로 후보 8개국 모두 가입 준비 미흡"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유럽중앙은행(ECB)는 30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유로 가입이 가능한 8개국 모두 가입 준비가 미흡하다고 밝혔다고 영국 BBC 방송이 밝혔다.

이날 BBC에 따르면 ECB가 8개국 유로 가입 태세를 평가한 정례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ECB는 EU 27개 회원국 가운데 유로에 가입하지 않기로 한 영국과 덴마크를 뺀 불가리아, 체코,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헝가리, 폴란드, 루마니아 및 스웨덴 8개국에 대해 최소 2년마다 준비 상황을 평가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에는 이들 국가의 인프레이션, 재정 적자, 환율, 장기 금리 및 법적 수용 태세 등을 분석해 종합 평가해왔다.

보고서는 "이들 8개국 중 유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조건에 다 들어맞는 나라는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일부 부문에서는 이들 국가가 타 유로국보다 오히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헝가리를 제외한 나머지 7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 부채율은 평균 60%를 밑돌아 기존 유로 회원국 대부분보다 양호한 것으로 비교됐다.

그리스는 부채 비율이 165.3%에 달하며 이탈리아, 아일랜드 및 포르투갈도 모두 100%를 웃돈다.
이들 국가는 이탈리아를 빼고 이미 구제받았다.

ECB는 기존 유로 회원국 가운데 아일랜드는 국채가 "현재 비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