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몽구재단·현대차, 청년일자리 1500개 만든다

공유
0

정몽구재단·현대차, 청년일자리 1500개 만든다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정몽구재단과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5년간 150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 1500개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정몽구재단과 현대차그룹은 이날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차 사옥 대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 이기권 차관, 현대차그룹 김억조 부회장, 유영학 재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매년 전국 사회적 기업가 육성센터의 320여 청년창업팀 등을 대상으로 'H-온드림 오디션'을 개최, 5년간 150개 팀을 선발해 맞춤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성공한 사회적기업들의 멘토링 ▲시장진입에 필요한 역량 전수 ▲책임 창업이 가능한 후속 지원 등으로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현대차미소금융재단 및 현대차그룹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금지원, 컨설팅, 창업 교육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는 이달 중 청년창업팀 등의 멘토링을 담당할 성공한 사회적기업을 선정하고 6월 중 'H-온드림 오디션' 지역대회 및 전국대회를 실시한다.

권역별 예선은 5개 권역(서울-강원, 경기-인천, 충청-호남-제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에서 전국대회에 진출하는 60여 팀을 선발한다. 전국대회에서는 사업계획 발표 및 심사 등을 거쳐 최종 30개 팀을 선발한 뒤 상금과 창업지원금 지원은 물론 멘토기업의 창업 및 성공 노하우도 전수한다.

창업 이후에도 멘토기업 및 청년 창업기업이 참여하는 'H-온드림 펠로우'를 사회 혁신을 이끄는 청년 리더 명예조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대차미소금융재단의 추가 자금 대출, 현대차그룹 컨설팅 네트워크와 현대차미소금융재단 내 미소학습원 등 각종 컨설팅도 제공된다.

김억조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청년 사회적 기업가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사회적 기업 생태계에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지원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현대차그룹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몽구재단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영학 정몽구재단 이사장은 "오늘 협약이 청년 사회적 기업가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사회에 의미있는 발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