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이번엔 황옌다오에 해양 기상예보

공유
0

中, 이번엔 황옌다오에 해양 기상예보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이 이번에는 황옌다오(黃巖島·필리핀명 스카보러 섬)를 포함해 사실상 남중국해 전역에 기상예보를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해양국 해양예보재난사 왕펑(王鋒) 사장(司長·한국의 국장에 해당)은 다음 달 1일부터 황옌다오와 그 부근 해역을 중국 정부가 제공하는 해양환경예보지역에 넣기로 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왕 사장은 "중국은 해안선이 1만 4000㎞이고 500㎡ 이상인 도서가 7천여 개에 달할 정도로 해양대국"이라며 "황옌다오와 그 부속도서 역시 중국의 고유영토인 만큼 해양 기상예보 지역에 포함하는 게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어선의 해양안전보장 체계 구축과 더불어 53개 어장(漁場)에 대해 예보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로써 중국이 제공하는 해양 기상예보 지역은 황옌다오를 비롯해 둥사(東沙), 시사(西沙), 난사(南沙), 중사(中沙) 지역이고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도 그 범위에 있다"고 확인했다.

중국의 이런 조치는 황옌다오에 대한 행정권 행사인 휴어기 설정조치와 마찬가지로 황옌다오를 자국 영토로 간주하는 주권 행사로 해석돼 필리핀의 반발이 예상된다.

황옌다오 부근 해역에서 한 달 넘게 선박 대치를 해온 중국과 필리핀은 근래 베이징(北京)에서 외교 교섭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 자리를 통해 필리핀이 항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18일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은 스카보러 섬에 상륙을 시도하려던 자국 시위대에 전화를 걸어 '협상 진행 중'임을 알리고 상륙시도 철회를 요구했다.
아울러 중국이 댜오위다오에 대해서도 해양 기상예보를 하기로 한 데 대해 분쟁 대상국인 일본의 대응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