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전문가 "저축銀 구조조정 미흡"

공유
0

경제전문가 "저축銀 구조조정 미흡"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대부분 기업인과 경제전문가는 최근 이뤄진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국내 기업인과 경제전문가 155명을 대상으로 '저축은행 구조조정'과 관련,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3차례에 걸쳐 실시된 저축은행 구조조정의 효과에 대해 응답자의 90.6%가 '미흡하다'고 답변했다고 17일 밝혔다.
그 이유로 '체질 개선 실패'(47.1%)를 가장 많이 꼽았고 '피해를 본 개인과 기업에 대한 사후대책 부족'(34.3%), '건전성 제고 실패'(18.6%)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의 한 관계자는 "이번 구조조정은 규제정비 등을 통한 저축은행의 발전적인 경영환경을 마련하지 못한 채 단순히 부실은행을 퇴출하는데 머물렀다"며 "중소기업들의 피해 상황을 파악조차 하지 않는 등 사후대책도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피해 기업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실정에 맞는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축은행 구조조정의 영향을 받게 될 산업에 대한 질문에는 건설·부동산업(72.3%), 금융업(61.3%), 제조업(33.5%), 서비스업(25.8%) 등의 답변이 나왔다.

저축은행과 영업범위가 겹치는 카드사, 캐피털사 등과의 경쟁력을 비교했을때 '뒤떨어진다'는 응답은 48.4%였다. '비슷하다'는 의견은 43.9%, '우수하다'는 대답은 7.7%에 그쳤다.

경쟁력이 뒤처지는 이유로는 '세차례 구조조정으로 인한 신뢰도 추락'(45.3%),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중심의 수익모델 제한'(30.7%), '부족한 지점수와 소규모 영업력'(13.3%), '서민과 중소기업 대상 자금조달 시장 경쟁 심화'(10.7%)를 차례로 들었다.
저축은행업 전망과 관련, 가장 많은 사람이 '주요 금융지주로의 인수와 저축은행들간 합병'(43.2%)을 예상했다.

이어 '부실PF 문제 악화로 추가 영업정지와 퇴출 발생'(40.0%),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특성화 전략으로 저축은행업 개편'(14.9%), '불확실성 제거와 부실PF 조기 해결로 인해 성장세로 전환'(1.9%) 등을 차례로 꼽았다.

저축은행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응답자들은 '자산과 부채 건전성 감독강화'(74.8%)를 제일 많이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저축은행 경영진의 자금 횡령 등으로 저축은행업 전반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다"며 "정부는 저축은행 대주주와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관리·감독을 강화해 신뢰를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