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예비전력 수급 비상..절전 호소

공유
0

정부, 예비전력 수급 비상..절전 호소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부] 정부가 올여름 전력수급 사정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더위가 일찍 찾아와 수요는 느는데 전력공급은 대폭 늘릴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미 5월 초 초여름 날씨를 기록하면서 벌써 예비전력 수치가 아슬아슬한 지경에 이르렀다.
이번 여름 지난해와 비교해 전기공급 능력은 90만kW 늘었지만, 최대 전력수요는 480만kW 증가할 전망이다.

게다가 일부 대형발전소와 원자력발전소가 점검을 위해 가동을 멈췄다.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7∼8월 지난해와 같은 대규모 정전사태를 다시 맞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말∼9월 중순이었던 비상대책 기간이 올해 6월1일∼9월21일로 늘어난 것도 이 같은 사정을 반영한 것이다.

정부는 철강을 포함한 산업계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 다중시설 등 크게 2개 분야로 대책을 나눴다.

다만 이번 대책에 민감한 일반 가정에 대한 전기요금 인상 방안은 담지 않았다. 경제위기 속에서 물가인상 우려를 감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산업계 동참 요청 = 우선 정부는 전력피크 사용량의 50%를 넘을 정도로 소모가 가장 큰 산업계의 협조가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핵심 대책은 여름휴가 분산으로 산업체 가동 시기를 분산하는 것이다. 보통 7월 말∼8월 초에 몰려 있는 휴가를 예비 전력량이 떨어지는 8월 말로 조정하도록 권장한다는 것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주물협회 소속 84개 업체 중 62개가 여기에 동참키로 했고, 시멘트 업계도 5월에 하던 개보수 시기를 8월 3∼4주로 늦췄다.

또 전력 사용이 많은 시기를 피해 조업을 유도하기 위해 요금제를 조정키로 했다. 이를 신청하면 23일간 피크 시간대 요금은 평소의 5∼10배를 부과하지만 평상시(342일)에는 할인해 준다.

이를 통해 정부는 예비 전력 500만kW 이상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이는 산업계가 순순히 협조했을 때를 가정한 것이고, 불이익을 당해도 공장을 가동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민간 협조도 절실 = 백화점ㆍ호텔 등 478개 대형 건물을 선정해 오후 2∼5시 냉방온도를 26℃ 밑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강제사항으로 규정했다.

이를 제외한 8만 개의 커피전문점ㆍ패밀리 레스토랑ㆍ의류매장ㆍ금융기관도 해당 협회별로 절전에 자발적으로 협조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출입문을 열어 놓고 냉방기를 가동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와 같은 법적 조치로 단속함으로써 에너지 낭비를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피크 시간대에는 1∼9호선, 경인ㆍ분당선 등 13개 노선의 운행간격을 1∼3분 연장해 예비전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중앙행정기관ㆍ지방자치단체ㆍ교육청ㆍ국공립학교 등은 5% 절전을 의무화 한다. 최저 실내 온도를 민간 부분 보다 높은 28℃로 정했다.

심지어 화장실 손말리기용 온풍기 제거하고 비데 전기절약 장치도 부착하는 등 사소한 것이라도 절전에 도움이 된다면 가리지 않기로 했다.